Ⅰ. 교육목표
의류학과에서는 의류 및 패션과 관련한 기본적 이론을 기반으로 창의적 조형 능력을 개발하여 패션 및 연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1. 패션과 관련된 사회, 문화, 기술 등에 관한 기초 및 전공지식을 익혀서 패션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함.
2. 이론과 현장 실습을 통한 다각적 접근 방법으로 패션산업이 요구하는 다양한 실무수행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함.
3. 창의적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패션 전문가로서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자세를 함양함.
4. 글로벌 사회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능력을 갖춤으로써 현 사회에 알맞은 패션 리더십을 배양함.
5. 의류학 및 관련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 하며, 산․학․관 협력을 통하여 패션 산업 및 지역 경제 발전에 적극적으로 협력함.
2. 이론과 현장 실습을 통한 다각적 접근 방법으로 패션산업이 요구하는 다양한 실무수행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함.
3. 창의적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패션 전문가로서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자세를 함양함.
4. 글로벌 사회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능력을 갖춤으로써 현 사회에 알맞은 패션 리더십을 배양함.
5. 의류학 및 관련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 하며, 산․학․관 협력을 통하여 패션 산업 및 지역 경제 발전에 적극적으로 협력함.
Ⅱ. 발전과정
의류학과는 의류학의 학문적 독자성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91년 12월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로부터 분과 독립하여 생활과학대학 내에 설치되었다.
1992년 3월 20명의 제 1회 입학생이 등록하였고, 의류학과 교직과정을 설치하여 가사 ․ 실업계 고등학교 의상담당교사를 양성해 왔으며, 1993년 3월에는 입학정원을 10명 증원하여 30명의 제 2회 입학생을 받았다. 1999년부터는 생활과학부 의류학 전공으로 개편하여 2학년 때부터 의류학 전공을 선택하여 수강하였으나 2009년부터 다시 의류학과로 개편하여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대학원 교육과정으로는, 2005년부터 대학원 생활과학과에 의류학 전공 석 ․박사 과정을 두고 생활과학 석사 및 박사를 배출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무역학과 및 스페인․중남미학과와 함께 연계전공인 중남미․패션․통상학과 석사 과정을 신설하여 상학 석사를 취득 할 수 있다. 1996년 2월에 제 1회 졸업생 16명을 배출한 이래로 2016년 현재까지 약 61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전공분야 직종에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Ⅲ. 교육내용
의류학과에서는 인간의 삶의 양식을 순수하게 반영하는 매개체인 의복을 인간 생태학적 측면에서 연구하고 그에 관한 전문 지식을 함양 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패션 산업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학 분야에 걸쳐서 폭넓은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의류 및 패션 전반에 대한 학문적인 이론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실무 능력을 기른다.
첫째, 의류학과 전공교과목을 수강하게 되면서 텍스타일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과 색채,패션디자인, 복식미학, 한국․서양복식사 과목을 통하여 예술적 감각을 고취시키고 디자인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계기를 갖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체의 기본 특성을 파악하여 기능적이고 활동적인 의복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인체와 의복, 의복구성설계, 서양의복구성, 한국의복구성 등의 과목에서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결과물인 다양한 의복을 제작한다. 그리고 입체재단 과목을 통하여 인체의 특성을 고려한 입체재단기법을 익혀서 창의적 디자인 영감을 직접 인체에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있다. 이와 같은 기초과목에서 익힌 능력을 바탕으로 창작의상과 특수의복구성 과목을 통하여 4학년 졸업작품 발표회를 지도하고 있다.
둘째, 패션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의 경우, 소비자의 의복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경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의상사회심리, 패션마케팅, 패션브랜드경영워크샵, 패션유통경로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시스템(CAD)을 도입하여 패턴 제작과 디자인 교육을 한다. 더 나아가 의류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생동감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의류생산시스템, 패션머천다이징, 현장실습, 어패럴디자인, 패션포트폴리오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그럼으로써 글로벌패션산업 과목을 통해 국제화 감각을, 패션창업 과목을 통해 창의 및 모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변화하는 패션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셋째, 의류 소재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의류재료섬유, 패션소재이해, 염색공예 및 직조 등의 과목에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의류학과 교과과정은 최첨단 시청각 학습매체를 활용하여 의복구성실, 복식디자인실, 피복재료실습실, CAD실습실 등에서 이론과 실험실습을 병행하여 균형있는 의류학 전공교과목을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을 갖춘 의류학도를 양성함에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둘째, 패션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의 경우, 소비자의 의복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경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의상사회심리, 패션마케팅, 패션브랜드경영워크샵, 패션유통경로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시스템(CAD)을 도입하여 패턴 제작과 디자인 교육을 한다. 더 나아가 의류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생동감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의류생산시스템, 패션머천다이징, 현장실습, 어패럴디자인, 패션포트폴리오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그럼으로써 글로벌패션산업 과목을 통해 국제화 감각을, 패션창업 과목을 통해 창의 및 모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변화하는 패션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셋째, 의류 소재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의류재료섬유, 패션소재이해, 염색공예 및 직조 등의 과목에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의류학과 교과과정은 최첨단 시청각 학습매체를 활용하여 의복구성실, 복식디자인실, 피복재료실습실, CAD실습실 등에서 이론과 실험실습을 병행하여 균형있는 의류학 전공교과목을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을 갖춘 의류학도를 양성함에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Ⅳ. 특징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재학생들의 기량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2003년부터 매년 「전북대학교 Fashion Festival」을 개최하고 있다.
Fashion Festival에는 전북대학교 구성원 뿐 아니라 전라북도 내 고등학생 및 지역민들을 초청하여, 캠퍼스에 건전한 드레스 코드를 정착하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의류학과에 대한 홍보와 전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Ⅴ. 졸업 후 진로
의류학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전공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현장 직업분야 : CAD프로그래머, 니트디자이너, 박물관 의류복원 및 전시원, 비주얼 머천다이저, 텍스타일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패션마케터, 패션머천다이저, 패션바이어, 패션브랜드관리자, 패션수출입관리자, 패션저널리스트, 패션점포관리자, 패션코디네이터, 패션트렌드분석가, 패턴디자이너
2. 교육⋅연구직 직업분야 : 의류재료 연구원, 패션산업 연구원, 가사․실업계 고등학교 의상교사 및 대학원 진학, 대학 및 기타고등교육 기관의 교수
3. 개인사업 직업분야 : 창업
4. 기타
2. 교육⋅연구직 직업분야 : 의류재료 연구원, 패션산업 연구원, 가사․실업계 고등학교 의상교사 및 대학원 진학, 대학 및 기타고등교육 기관의 교수
3. 개인사업 직업분야 : 창업
4. 기타